목차
- 칼슘 듬뿍 미역
- 미역국의 역사
- 여러 재료와 함께한 미역국
칼슘이 풍부한 바다의 채소 미역, 이 미역으로는 날씨가 춥거나 또는 더워도 몸보신하고 싶고 엄마의 손 맛이 그리울 때 생각나는 미역국, 입맛이 없어 상큼하게 먹고 싶을 때는 미역 초 무침, 미역 냉채등으로 다양한 요리법으로 섭취하여 여성들에게 특히 필요한 칼슘 듬뿍 미역 그중에서도 미역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칼슘 듬뿍 미역
미역국에 대해 알아보기전 미역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해조류인 미역은 칼슘이 풍부해서 바다의 채소라고 합니다. 칼슘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뼈 강화에 매우 좋습니다. 100g 기준 11.3kcal로 저열량 저지방 식품입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며, 섭취 후 포만감이 커서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이런 미역은 녹색이 짙고 광택이 좋으며 탄력이 있고 두꺼운 것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1~5℃에 3일 정도 보관 할 수 있습니다. 보관을 할 때는 소금물에 씻은 후 살짝 데쳐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냉장보에 보관합니다. 미역 손질 법으로는 소금물에 씻다가 다시 뜨거운 물과 찬물 순으로 헹구어 주면 좋습니다.
# 미역국의 역사
우리가 알고 있는 미역국은 생일때 또는 출산 후에 미역국을 주로 먹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출산 후에 미역국을 먹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한 것 같습니다. 옛날 이규경의 글에 보면 우리나라에서만 산모에게 미역을 먹도록 하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바닷가의 한 사람이 헤엄을 치다가 갓 새끼를 낳은 어미 고래가 숨을 들이쉴 때 고래 배 속으로 들어가게 외었고 그는 고래 뱃속에 미역이 가득 붙어 있고 장부臟腑 의 좋지 않은 피가 녹아서 물이 되고 있음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신히 고래 배 속에서 나와 고래가 미역으로 산후의 보양 삼음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렸고 사람들도 비로소 그 좋은 효험을 알아 이후부터 출산 후에는 미역국을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역에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병적 세포 내지 세균을 파괴하고 체내에 독소를 중화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산모가 먹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여러 재료와 함께한 미역국
지역별로 미역국을 끓이는 재료가 무척 다양한데요 이런 여러가지 재료와 함께한 미역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육수의 재료가 무엇이냐에 따라 미역국의 맛이 달라집니다. 소고기, 닭고기, 흰 살 생선, 조개나 갑각류 등 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재료는 소고기입니다. 소고기 미역국이 가장 대표적인 미역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라도 지방에서는 주로 닭 가슴살을 이용한 닭고기 미역국입니다. 닭고기 미역국은 닭육수의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북어가 들어간 북어 미역국 또한 흔히 볼 수 있으며, 개운하면서 은은하게 비릿한 맛이 조금 있습니다. 북어 특유의 거칠한 느낌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도 꽤 있습니다. 그리고 참치 통조림을 넣은 미역국도 있습니다. 주로 자취 생들이 쉽고 싸게 끓여 먹는 미역국 중 하나입니다. 흰 살 생선 미역국도 있는데요 주로 옥돔, 가자미, 광어, 갈치 등의 재료로 만드는 미역국입니다. 제주에서는 옥돔, 갈치 등을 활용한 미역국이 유명합니다. 경상도에서는 가자미를 넣어 미역국을 만들기도 합니다. 조개류 홍합, 전복, 백합, 바지락, 굴 등으로도 만들며, 성게, 보말등으로는 제주도에서 많이 만드는 미역국입니다. 채식주의자들이 주로 먹는 표고버섯 미역국도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꼭 채식주의자가 아니어도 소고기 조개 멸치 등의 육수와도 훌륭한 조합이 될 수 있습니다. 두부나 들깻가루 등을 넣은 미역국은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국물이 탁해지는 점이 있습니다. 된장을 살짝 넣은 된장 미역국도 있지요 이처럼 다양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미역국이지만 궁합이 안 맞는 재료 또한 있습니다. 그 재료는 바로 파와 양파입니다. 미역과 파 양파 모두 미끌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서로 역시너지 효과를 불러 맛도 떨어지고 영양소 흡수율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파와 양파를 넣지 않아도 너무나 맛있는 미역국을 만들 수 있으니 각자의 취향에 맞춰서 오늘 저녁은 뜨끈한 미역국 드시고 칼슘 보충 하세요.
댓글